울산대학교 | 교육대학원

울산대학교

대학원안내

교육목표

설립배경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교육기본법 제2조 및 고등교육법 제28조에 규정된 대학교육의 목적과 본교의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지역사회의 교육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1990년 3월 개원하였다. 본 교육대학원은 현직에 있는 각급 학교 교직자들에게 재교육과 연구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교육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교육대학원은 교사자격의 부여와 현직교사의 재교육과 더불어 교육 이론의 연구와 지역사회 교육현안들을 탐구하는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 정보화, 과학화, 세계화라는 21세기의 특성을 직시하여 지식 및 정보를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민주교육의 이념을 바탕으로 진리ㆍ자주ㆍ봉사의 이념 아래 교육학 및 전공 분야의 학문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과학적 방법으로 교수ㆍ연구하며 창의성과 전문성 및 확고한 교직관을 갖춘 교육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 목표를 설정한다.

창조적 능력을 가진 교육자 양성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자기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변화하는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력과 적응력 및 실천력을 기른다.
지식과 정보를 선택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한다.

전문분야에 대한 자주적 탐구 자세를 갖춘 교육자 양성
교직이론 영역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한다.
전공분야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한다.
교과교육의 제 문제를 독자적으로 연구하여 교육방법을 개선한다.
전문성 신장을 위해 부단히 연구하고 노력한다.

확고한 교직관을 가진 교육자 양성
교직의 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존엄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학생을 인격자로 지도한다.
교직에 대한 사명감과 신념을 가지고 교육에 헌신한다.
교직에 대한 소명의식과 긍지를 바탕으로 교직윤리를 실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