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교육대학원
본문바로가기

울산대학교

ender

전공안내

전공소개

전공사무실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20호관 509호
전화번호 : 259-2561
업무시간

학기중 : 09:00 ~ 18:00 (단, 교학행정실은 월요일∼목요일 09:00∼21:15까지 운영)
방학중 : 09:00 ~ 15:00
토, 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교육목표

박물관·미술관 교육담당자로서의 자기혁신과 창의성 함양
박물관·미술관 관련 연구 성과와 전시 내용을 잘 이해하여 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기본방향과 전반적 내용을 잘 이해하여 현장교육을 창의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박물관·미술관 교육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보다 높은 교육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박물관·미술관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 함양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이론적 측면에 대한 탐구를 심화하여 교육이론 개발 능력을 갖춘다.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제 측면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여 현장교육을 단계별로 심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박물관·미술관 현장교육을 역사교육과 연계시켜 수강생의 문화유산에 대한 종합적 이해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 함양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경험 훈련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능력을 갖춘다.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교육교재 개발과 연계시켜 실용적인 현장 프로그램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자질을 함양한다.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운영방식을 고도화시켜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현장교육 효과를 높이는 능력을 갖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