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교육대학원
본문바로가기

울산대학교

ender

전공안내

전공소개

전공사무실
교육행정 및 다문화전공:20호관 214호
전화번호:259-2098
업무시간

학기중 : 09:00 ~ 18:00 (단, 교학행정실은 월요일∼목요일 09:00∼21:15까지 운영)
방학중 : 09:00 ~ 15:00
토, 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교육목표
초ㆍ중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현직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행정가로서의 자질 함양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교육행정전공은 1990년 3월에 개설된 이래 250여명의 석사학위자를 배출하였으며, 2019학년도 2학기 현재 10명의 원생이 재학 중에 있다. 그 동안 본 전공을 졸업한 졸업생들은 울산지역사회의 초?중등 교육기관에서 현장교사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졸업생들이 교육행정가로, 또는 교육전문직의 전문가로 크게 활약하고 있다. 본 전공이 지향하는 교육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적 소양을 갖춘 교육행정가 양성
교육행정이론에 대한 탐구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려는 노력을 강화한다.
우리나라 학교현장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행정가로서의 전문적 권위를 행사할 수 있는 실력과 자질을 배양한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기른다.


유능하고 실력 있는 현장교사의 양성
교직교양과 전공교과를 통해 현직교사에게 요구되는 이론적 재충전을 뒷받침한다.
교육연구의 개념과 방법론을 터득하여 현장연구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는 교사로 발전해 갈 수 있도록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화한다.


교육개혁 실천자로서의 교원상 확립
학교현장의 구조적 모순과 불합리한 관행을 타파할 수 있는 개혁적 의지를 함양한다.
급변하는 학교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교의 역동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1세기의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자기계발과 교육소비자의 권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원상을 확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