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교육대학원
본문바로가기

울산대학교

ender

전공안내

전공소개

전공사무실
상담교육전공 : 20호관 214호
전화번호 : 259-2098
업무시간

학기중 : 09:00 ~ 18:00 (단, 교학행정실은 월요일∼목요일 09:00∼21:15까지 운영)
방학중 : 09:00 ~ 15:00
토, 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교육목표
상담교육의 목표는 교육현장에서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상담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전문상담자가 되기 위하여 두 가지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다. 그 한 가지는 학생과 학부모를 직접 상담할 수 있는 상담실무자의 기능이고, 또 한 가지는 상담상황에서 나타나는 제 현상에 대하여 학술적인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상담연구자로서의 기능을 포함한다. 상담실무자와 상담연구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한 각각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상담실무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상담자 양성을 위하여
상담자로서의 인간적인 그리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돕는다.
상담자로서 윤리적인 상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윤리조항을 익히고 실제로 상담의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경청반응기법과 상담이론에 기초하고 있는 여러가지 상담의 기법을 익히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담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방법에 대하여 익히고 실습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문제유형(예를 들면 진로문제, 성격문제, 학습문제 등)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는 상담의 전략을 익히도록 한다.
상담사례를 관리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개인상담의 과정과 절차를 익히고 실습하도록 한다.
집단상담의 과정과 절차를 익히고 실습하도록 한다.


상담연구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내담자 - 상담자의 관계, 내담자 변인, 상담자 변인, 그 외에도 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이해하고 상담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연구설계, 연구방법을 익히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